본문 바로가기
경제 관련 소식

현대차, 현대모비스 주가가 왜 폭등을 하였는가?

by 수출애국자 2021. 1. 8.

현대차, 현대모비스 주가가 왜 폭등을 하였는가? 

 

이 내용은 삼프로 TV 방송 내용을 듣고 정리한 것입니다.

염승환 부장 (이베스트 투자증권) : 

한국 경제 TV 단독 보도이다. 

애플이 먼저 현대차에 제안을 했다, 대부분 마그마가 자동차 OEM 을 하고 있고 하니 애플카 할 것아니냐 했는데 현대차와 손을 잡고 현대차가 만들어 줄 것이라고 한다. 배터리도 자체 개발을 한다고 한다. 

애플이 역활이 앞으로는 테슬라인데, 후발 주자로 안드로이드가 되는 것이 현대차이다. 한국의 제조 업체들이 전세계가 손을 잡고 싶어한다.  한국의 3000포인트가 단지 유동성만이 아닌 것이다.

방금 삼성전자도 실적 발표를 하였는데 약간의 실망은 있으나, 주가 올라가는 것이 매출 때문이 아니고 스토리이고 4분기에는 처음부터 기대를 안 했기 때문이다. 

TVN 로저스와 인터뷰를 했는데,  로저스가 보기에 한국 주식은 조금 더 남았지만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 

오늘 일정은 삼성전자 발표했고, LG 전자 발표 할 것이다. 

편의점에 소주가 없다, 이런 것들이 공급이 부족해서 그런데, 음식료가 오를 것으로 보인다. 

풀무원은 음식 가격을 올려버렸다. 가격 인상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맥주와 맥걸리에 주세가 인상이 된다고 하고 가격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식음료 가격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루이비통이 한국에서 잘 팔리는 물품들은 가격을 기습적으로 올렸다고 한다. 

한국에서 잘 팔리는게 어떠한 가방이 있고 5번 인상했는데 처음이 180만원 지금은 260만원까지 올렸다고 한다. 

조만간 300만원까지 갈 수 있다고 하고, 가방 뿐 아니라 모든 것이 오르는 것으로 보인다. 

 

모든 분위기가 자동차 쪽으로 쏠리는 상황이고 코스피가 오늘 좋을 것으로 보인다. 

쿠팡도 나스닥 상장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회사 가치가 30조 정도 된다고 하니 참고해야 한다. 

현재 시가 총액 상위들은 전부 갭상승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기아차, 현대차, 등이 올라가고 있고 한국 타이어도 오르고 잇고 한국의 자동차 밸류체인은 다 오르고 있다. 

LG 화학도 100만원이 얼마 안 남았고, 미국의 수소 테마가 강해서 한국의 수소 테마도 오르고 있다. 

LG 전자의 하락은 애플카 마그마랑 할 줄 알았는데, 이에 실망 매물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쪽에서는 현대 오토에버, 만도 등이 오르고 있다.  참치 만드는 기업, 동원의 가치를 올렸다.  미국 1위의 참치 회사를 동원에서 인수를 해버렸다. 

미국 등에서 밖을 못 나가니 참치 캔들을 먹고 있어서 현재 참치가 없다고 한다. 

 현대차 광고 업체도 오르고, 대부분 그 쪽으로는 잔치집이 되었다. 

건설주가 오르고 있고, 아침에 계속 바이오 쪽이 좋은 상황이다. 자동차 자율 주행 쪽 소프트 웨어는 한국에서 못하지만 부품은 다 잘 하고 있다. 모듈 회사쪽도 기대감이 올라가면서 주가 급등 출발을 하고 있다. 

김정은 위원장이 우리나라와 미국에 메세지를 보낼 수 있다고 해서, 오늘 남북경협주가 올라갔다. 

코스피는 3071포인트, 코스닥은 조금 오르고 있고 수급적으로는 오늘 개인이 많이 사고 있다. 

어제 기관투자가가 샀는데 오늘 아침에 2000억 정도 매도를 하고 있고 개인과 수급 상황이 바뀌고 있다. 

두번째가 비트코인 급등 뉴스가 나왔고, 2차전지, 자동차 쪽이 뜨거운 상황이다. 

일부 정유주, 모바일 컨텐츠, 영화 관련주도 좋은 상황이다. 

하락하는 쪽은 페인트, 조선주 등 경기 민감주가 하락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차 덕분에 코스피가 좋은 상황이다, 삼성전자도 오늘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중소형 기업 주가가 안 가는게 공매도 때문이라고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1월부터 공매도 이슈를 얘기하는 건 이른 것이고 생각을 한다.  대형주 쪽으로 개인들이 많이 샀고 연장선으로 신규로 돈이 들어오고 있고 대형주가 돈을 뿜고 있기 때문에, 무거운 기업들이 튀고 잇는 상황이기 때문에 중소형 주가를 사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다. 

기다리면 중소형 쪽으로도 돈이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정부에서 원래 반도체 전망치 발표를 원래 안 하는데, 이번에 처음을 했다.  중요하다고 인식을 하는 것 같다. 

올해 반도체 수출 전망치를 작년 대비 10% 증가 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2018년에 있었고 올해도 좋은 실적이 나올 것으로 예상을 하였다. 반도체 업체를 좋게 보고 있다. 

이는 증시에도 호재 뉴스인 것이다. 반도체 투자도 많이 늘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 반도체, 소부장 기업들에는 정부가 좋은 뉴스로 냈다.  다만 환율이 급락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알고 있어야 한다. 반도체는 대부분 국내 물량이고 수출 할 때, 환율을 신경 써야 하기 때문이다. 

5G 주파수 경매가 미국에서 있엇는데, 한달 지났는데 흥행을 하고 있다고 한다. 

역대 미국에서 있었던 주파 경쟁에서 LTE 경쟁이 8조원이였는데,  86조까지 넘을 수 있다고 한다.  케이블 방송 쪽에서도 참여를 하고 있다고 한다. 5G 기술 주도권을 잡으려고 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도 주파수 경매 할 때, 3사가 나눠 갖는데, 미국쪽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5G 장비 투자 하시는 개인들이 많기에, 1월 뉴스 체크해보면 좋을 것이다. 

 

현대차 증권이 쓴 보고서인데, 한국 주식이 이제는 성장주다 라는 보고서이다. 

이유는 이전에 반도체 호황이면 잠깐 올랐다가 내려가는 상황들이였는데, 5년전만 상위 주식들을 보면 금융, 유틸리티 같은 성장이 없는 섹터가 대부분이 였는데, 지금은 BBIG 가 시총 상위를 다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코스피가 언제까지 상승할 것이냐를 보면 상반기는 반도체가 이끌 것으로 보고 있다.  앞으로 차화전으로 보고 있다. 

차화정 랠리도 2년정도 갔는데, 지수 3000이 넘었는데 어디까지 갈까? 

저점은 2800으로 보고 고점은 3800까지 등락 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라고 전망을 하였다. 

블루웨이브에 대한 보고서도 있다. 

블루웨이브가 왜 긍정적으로 보고 있느냐,  장점은 부양책 확대, 반대는 증세, 반독점이다. 

순서가 중요하다,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해 도탄에 빠진 백성을 구하는게 먼저다라고 한다. 

사람을 살려야 하기 때문에 증세는 나중이기에 증시가 이를 반영을 먼저 한 것이다. 

바이든이 취임 후, 100일 계획을 추진한다고 한다. 

취임 하자마자 파리 기후 협약 재 가입 할 것이고 WTO 재 가입 할 것이고 중국 제재 할 것이고 코로나 대응을 하기 위해 백신을 1억 회분 백신 계획을 하고 있고 마스크 의무 착용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요즘 건설주가 뜨거운데, 신규 분양 일반 아파트가 작년보다 21% 로 증가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 경기, 인천 쪽으로 최대치가 나올 것이고 앞으로 분양도 늘어날 것이다. 

대형 건설 회사 분양 물량이 늘어날 것이고 주택 사업 규모가 3년 이내에 2배 증가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리스크는 호황이 오면 너도 나도 뛰어드니 사업에 대한 리스크, 미분양에 대한 리스크도 있다. 

미분양이 나올 것인지를 확인하면서 투자를 해야 한다. 

 

얼마전에 쿠팡 플레이라는 동영상 서비스 출시를 했는데, 

네이버는 쿠팡이랑 대립으로 가는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멤버쉽 고객은 2월 말부터 TVING 을 공짜로 볼수 있다고 한다.  4900원짜리인데, TVING 은 CJ 에서 하는 것이다.  결국 쿠팡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결국 OTT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으니 참고해야 한다. 

KT&G 개인들이 많이 샀었는데, 미국에서 반덤핑 조사를 했는데, 관세 부과 없이 종료가 되었다고 한다. 

이번에 궐련형 담배 (4급담배) 관세가 이번에 없어졌다고 한다.

 

블로그를 보았는데 내용이 괜찮아서 소개해드리겠다. 

미국 예일대의 교수가 얘기한 것이 지금 미국 주식은 거품은 아니라고 하였다. 

썼던 책에서 미국에서 금융 자산 늘어난 계기가 2번 있었다고 한다. 

1. 객장이 전자화 된 것

2. HTS / MTS 의 등장

재밌는 사실은 이 두 중요한 사실로 미국에 펀더멘털의 차이는 없었지만 시스템의 변화로 주식이 좋았다고 한다.  

유튜브 생태계, 경제 컨텐츠도 급하게 퍼지고 있기 때문에, 이는 주식 시장을 더 뜨겁게 하였다. 

시장도 크게 만들지만 주가를 더 빨리 개발시키는 상황이다. 

--------------------------------------------------------

그리고 이 블로그 내용은 투자 판단에 대한 조언이며 가치 상승 및 하락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보장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