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내용은 2020년 11월 13일 방송된 삼프로 TV 듣고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유안타 증권 보고서)
최남곤 연구원 (유안타증권) :
민주당에서 공정거래법을 진행하고 있고 순환출자에 의한 지배는 의결권이 제한이 될 것이다.
이 법이 통과가 된다면 모비스에게는 좋지 않은 시그널이 될 수 있다. 지주회사의 자회사 지분율 요건이 강화되는 것임.
현대 오너 일가가 현대모비스의 주식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데 모비스의 지배력이 핵심과제가 될 것이며 이는 지주 회사로 가기가 어려워 질 것이다. 현재 정의선 회장은 현대차와 글로비스 지분이 많다.
이전에 지배구조 개편을 하려고 했을 당시, 모비스를 분할하고 정의선이 갖고 있는 글로비스랑 합병을 하려고 하였으며 기아차가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과 정의선이 보유한 글로비스 지분과 스왑을 하려고 하였는데 실행 되지 않았다.
이전과 이번 목표는 우선 순환 출자를 끊겠다는 스탠스가 보인다.
내년 2월 이내에 지배구조 개편이 곧 진행 될 것으로 보이며 목적은 2가지로 보인다.
1. 순환 출자를 끊는 것
2. 모비스의 정의선 지배권을 올리는 것이다.
앞으로 보일 스탠스는 모비스의 주식은 플랫하게 갈 확률이 높고 현대차와 현대오토에서 띄우기가 있을 수 있다.
글로비스는 노골적으로 주가를 올리는 방향이 보일 수도 있다. 현대차는 연초대비 47%가 올랐지만 모비스는 크게
등락을 한 것을 보이지 않는 것을 봐도 그렇다.
내년말까지 현물출자로 지분을 사는 것에 세금을 내지 않기에 내년말까지는 현물 출자로 지배구조를 개혁할 것으로 보인다. 법의 시효가 있으니 다른 큰 방법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 유안타에서 만든 공정경제3법과 현대 지배구조에 대한 상세 내용은 파일로 첨부하였으니 참고해주세요 )
전승지 연구원 (삼성선물) :
백신 뉴스가 나오니 마치 짜놓은 것처럼 주가가 등락을 보였다.
하지만 코로나 우려는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시카고는 대피를 하고 있는 상황도 있다.
백신을 현재 마냥 좋게만 볼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구리는 현재 하락을 하고 있는데 이는 코로나가 끝나고 채굴을 시작하면 공급이 늘어나 가격이 다운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주간으로 보면 에너지섹터가 12.2% 올랐고 금융이 6% 이상 급등을 하였다. 오늘 화이자는 다시 하락을 하고 있으며
페이스북과 아마존은 6% 이상 하락을 하고 있다.
환율로는 달러는 올라가고 있으며 일본, 유로는 내려가고 있다, 터키리라화는 금리를 내리다가 환율 시장이 너무 망가져서 터키의 대통령이 재무장관을 사임을 시키고 현재 환율을 올리고 있어 환율시장이 안정되고 있는 상황이다.
백신 나오면 금리가 올라갈 것인데 이게 주식 시장에 좋을 것인지는 생각을 해보아야 할 것이다.
은과 금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면,
은은 변동성이 굉장히 크고 금은 저장 수단과 재테크 용으로 큰 변동성은 보이지 않는다.
은은 산업재 수요에 따라서도 많이 달라지고 있으며 금값은 팬데믹 때문에 많이 올랐다가 부양책으로 내려가고 있는 상황이다. 러시아는 현재 금의 비중을 많이 올려놓고 있으며 3분기에는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금 매각을 시작하고 있다.
어려운 나라들은 자금 확보를 위해 매각을 하고 있는데 또하나의 이유는 가격이 현재 좋기 때문이다.
금리 오리면 금 값은 쥐약이며 돈이 많이 풀리면 금값은 올라가고 덜 풀리면 내려가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은
잘 인지를 하고 금에 대해 스탠스를 취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염승환 차장 (이베스트 투자증권) :
미국에서 셧다운이 얘기가 되면서 안 좋은 상황이다.
그리고 삼성 SDI 에 악재가 생겼다, 포드 쿠바모델에 화재가 나서 확인을 해보았는데,
포드쪽에서 SDI 밧데리 문제라고 지적을 하면서 리콜을 요청을 하였고 4천억 정도의 배상금을 요청할 수도 있다.
또한 BMW 에서도 화재가 났는데 이는 삼성 SDI 밧데리이기 때문에 상황을 보아야 한다.
SK 가 3%이상 주가가 오르는 데 이는 M&A 를 해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국에서 유일하게 초저온 (화이자 백신 이동 가능) 클드체인인 업체와 빠르게 M&A 를 체결하였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얘기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 지켜봐야 할 것이며 현재 아시아나의 주가는 많이 오르고 있다.
운송업체의 주가는 현재 좋으며 한진은 현재 7% 하락중에 있다.
현재 신재생 에너지는 내려가고 있고 씨젠도 빠지고 있다, 오늘은 외국인과 개인이 매수세로 돌아섰다.
항공주와 해운주는 올라가고 있으며 바이든 수혜주들은 빠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코스닥 센터에는 좋지 않은 영향이다.
삼성전자와 현대차가 오늘 시장을 이끌고 있어 코스피에는 좋다.
앞으로 자동차 업계에서는 OS 가 가장 화두가 될 것이다.
애플 아이폰이 처음 나왔을 때, 노키아에서는 핸드폰을 만들지도 않던 회사라고 애플을 얕보았지만,
이는 휴대용 컴퓨터라고 생각하지 못하여 당하였던 것을 생각을 해야 한다.
테슬라는 ECU 가 하나로 되어 모든 부분들을 하나가 지배를 하지만 다른 자동차 업계에서는 몇개의 ECU 를 사용하여
하고 있는데 하나가 전체를 통송하는 것보다는 못한 부분이 있다.
이에 현재 벤츠는 NVIDIA 와 협업을 하여 이를 만들고 있다. 다른 자동차 회사들도 이와 같은 스탠스로 현재 나아가고 있다.
골드만삭스에서는 내년에 코스피 지수가 2800까지 간다고 기사를 내었다.
이유는 환율이 1070원까지 내려갈 것이고 성장률을 좋게 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메모리 쪽을 좋고 보고 있어서 대만보다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구리관련해서는 현재 가격이 좋고 중국쪽에서 구리 수요가 계속 이뤄지고 있다 또한 친환경차에는 구리 사용량이 늘어날 것이며 페루에서 구리 채굴을 시작하면 공급 과잉이 될 수 있는 점은 주의점으로 생각해야 한다.
화웨이의 중저가폰 브랜드는 이번에 디지털 차이나라는 곳에 매각을 하였다,
이유는 화웨이 이름으로 판매가 앞으로 어려워지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 전고점이 약 62800원인데 이것을 깰 수 있을지 한번 봐야 할 것이다.
이번주만 해도 벌써 외국인이 1조를 매수하고 들어왔다.
키 포인트로 봐야 할 것은 앞으로 파운드리쪽을 증설 할 것이냐 안 할 것이냐에 달릴 것으로 보인다.
-----------------------------------------------------------------------------------
그리고 이 블로그 내용은 투자 판단에 대한 조언이며 가치 상승 및 하락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보장하지 않습니다.
'경제 관련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한공의 아시아나 인수에 대한 토론 + (11월17일주식현황) (0) | 2020.11.17 |
---|---|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하나? (미국코로나 상황, 국내 주식시황) (0) | 2020.11.16 |
미국의 주식과 백신의 방향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0.11.13 |
현재 주식 시장과 환경 산업에 대한 분석 (0) | 2020.11.12 |
앞으로의 경제 성장 방향성은? (주식편) (0) | 2020.11.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