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카카오 주식이 올라갈 수 밖에 없는 이유!!!
김창권 이사 (미래에셋증권) :
우리 하우스 뷰에서는 매수 의견이 있다. 단기는 트레이딩 매매 의견이다.
네이버라는 주식이 상장 이후에 360배 올랐다. 중간 중간에 30~50% 빠질 때가 있었다. 그때 매수를 해야 하는지를 봐야한다. 다음이나 엠파스는 사라졌고 그런 주식들은 매도를 해야 한다.
실적 앞두고 있기에 네이버, 카카오는 눈에 띄는 실적이 될 것이다. 뭐가 이슈가 될 것인지 봐야한다. 3월이 아직 끝나지 않아서 더 기다려야 하는데 1분기 실적의 경우, 영업 이익 말고 그 동안 없었던 새로운 영업 이슈가 있어서 소개드리려고 한다.
지금 보고 계신 게 카카오와 네이버가 대결 구도로 가고 있다. 1월달에 네이버와 쿠팡의 결제 금액에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다. 1월의 경우, 온라인 시장이 22% 성장하였다. 네이버는 65% 가 전년대비 증가하였고 쿠팡은 68% 증가하였다. 시장대비 3배 이상 성장하였다. 의미 있는 부분이 한국 전자 상거래 기업이 과점화 되는 것이 심화 되고 있는게 1월 지표인 것이다. 당연히 숫자만 봐도 네이버는 매출이 앞으로 좋겠다라고 볼수 있다.
정프로 질문 : 네이버 전자상거래 매출액이 다른 회사에서 팔린 것도 네이버에서 잡는 것인가? 쿠팡에서 10만원 팔면, 네이버 통해서 팔리면 네이버도 10만원이고 쿠팡도 매출 10만원인가?
더블 카운팅이 되고 있기는 하나, 네이버는 스마트 스토어 매출이 늘어나고 있고, 유통업을 담당하는 애널리스트들의 시각은 조금 다르다. 저희는 네이버에서 이베이 코리아와 쿠팡이 빠진 적이 있다. 빠진 적이 있지만 네이버의 실적은 줄지 않았다. 이베이 코리아랑 쿠팡의 거래액이 줄었었다. 네이버에서 구매하는 분들은 검색을 통해 사는 것이지 이베이 코리아나 쿠팡에서 사는 것이 아니다. 구매 경로가 중요하지, 인벤토리는 어디가 중요한게 아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상품 정보의 경로가 미국 사람들은 아마존 통해 구매하고 한국 사람들은 네이버 통해서 구매를 하고 있다. 네이버 밖에서 파는 중복 계산 되는 것이 얼마나 되는지 보면 작년 기준 62%이다. 네이버 데이터 베이스에서 올려놓은 것이 62% 이고 외부 데이터 베이스를 끌고 와서 파는게 나머지 40% 정도이다. 올해는 점점 자체화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정프로 질문 : 네이버에서 쇼핑 할때, 쿠팡 것을 뒤로 보내는지?
쉽게 생각하면 광고비 내는 쪽이 더 올라간다. 조그만한 글자로 광고라고 적혀있다.
네이버에서는 광고가 잘 팔리고 있다. 네이버 검색창 밑에 스마트 채널이라고 해서 광고를 팔기 시작하였다. 네이버에 1분간 머물고 있으면 광고비가 얼마나 발생하냐인데, 이게 2.6원이다. 네이버에 1분 머물면 2.6원을 벌어주는 것이다. 제작년에는 2.1원이였다. 단가를 인상하고 방법을 바꾸고 광고 방법을 바꾸면서 엄청 올라갔다. 이번 1분기에 기저효과로 실적이 좋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이용시간이 늘어나지는 않으나 다양한 광고를 판매하는 방식이나 지면을 늘리면서 네이버와 카카오는 매출을 늘리고 있다.
카카오도 실적을 올리는게 카카오 채팅 탑 맨 위에 있는 비즈 광고이다. 작년 12월 달에 하루에 10억씩 팔렸다. 2020년 1,2,3월달 보면 1분기가 계쏙 많이 판매 되고 있다. 여기서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광고는 원가는 거의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수익성에도 높은 기여를 하고 있다.
카카오 뱅크와 카카오 페이에 순이용자 추이이다. 사람이 늘어나면 매출이 늘어나는데 정말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일본에서 보시면 카카오의 매출이 이번 1분기에 300%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픽코마는 카카오 재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일본 웹툰 서비스 이름이다. 지표들을 말씀드리면 1분기에 네이버와 카카오는 좋은 실적 지표들이 확인이 되고 있다. 효과가 있는게 뭐냐면, 유료 컨텐츠를 프로모션 차원에서 무료로 하면 사용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고 보고 나면 못 끊어서 계속 돈을 주고 본다. 웹툰은 중독성이 있다.
이프로 질문 : 네이버 광고 노출 시간 대비 매출이 사상 최고치인데, 작년 4분기에 갑자기 오른 이유가 있는지?
노출 갯수가 많이 늘어났다. 롤링이라고 해서 돌리는데 갯수가 늘어났고, 판매방식을 2020년도에 갑자기 바꾸었다. 이전에는 몇시간에 얼마, 몇번 노출에 얼마에서 이제는 클릭이 나오면 얼마, 물건이 팔리면 얼마 이게 더 광고를 비싸게 파는 게 되었다.
정프로 질문 : 카카오가 액면 분활을 하는데 언제부터 하는가?
4월 12에서 14일까지 3일간 거래 정지가 되고 15일부터 5분의 1 가격으로 진행이 된다. 별거 아닌데, 뭔가 싸진 느낌이다. 내가 다가설 수 있는 느낌이 좋긴 좋아보인다.
번외 적인 이슈들이 있다. 네이버의 경우, 라인하고 제트홀딩스가 합병이 되었고 평가 이익이 10조 이상이 1회성으로 들어온다. 갑자기 순익이 10조이상 찍힐 것이기에 놀랄 것 없다. 카카오의 경우는 비트코인의 최대 수혜주이다. 카카오가 업비트 가지고 있는 수가 22% 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2017년 4분기 때도 돈을 많이 벌었었다. 이번 1분기는 코스피 거래액을 넘어섰다고 하니까 가상화폐쪽이, 그 이상의 큰 지분액이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영업 외적인 실적들도 봐야 할 것이다. 카카오에서 여러 회사가 있는데, 업비트에 대해서 22% 정도의 지분이 있는 것이다.
정프로 질문 : 금리가 올라가면서 빅테크 기업들이 좋지 않을 거라 하였는데?
1월 2월에는 외국인이 가장 많이 산 주식이 네이버 카카오인데, 그때는 네이버 카카오는 밝은 전망이 있어서 샀었다. 최근에는 차액 실현 하는 분들은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치니까 자연스럽게 매도가 나왔다. 마음이 바뀐 것보다는 다른 측면에서 매매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이프로 질문 : 네이버와 카카오가 안 좋은 회사라고 보지는 않은데, 주가가 좋은 주가냐 이런 것은 또 다른 것인데, 주가가 좋은 주가인지 아닌지는 어떻게 판단하는가?
좋은 질문인데, 얼마 정도에 투자를 해야 할지 봐야하는 것인데, 상장 이후에 네이버가 360배 올랐는데, 1년 2년 3년 뒤를 보면 지난 20년간에 네이버의 주가 상승이 우리 삶이 인터넷 화, 인터넷 산업화 과정이였는데 이제는 더 심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제 보면 코로나 통해서 일하는 것이든 교육도 인터넷 화 되고 있다. 두 기업이 이런 흐름에서 경쟁력이 놓치면 매도 의견을 쓸 것인데, 아마존이 한국 시장에 들어와서 시장을 먹어버리면 매도 의견을 내겠지만 이 산업에는 두 회사가 잘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 보면 2021년 해는 두 회사가 다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사업을 새로 만들어 가고 글로벌화 되고 있기에 위로 배팅하는게 당분간은 매수 의견이다. 주가가 얼마일지라도!
주가를 가지고 평가를 하지 말라고 얘기를 하고 있고, 네이버와 카카오가 경쟁력을 잃어버리면 아무리 싸도 팔아야 하고 그 상황이 올라갈 것 같으면 더 많은 주가가 얼마를 되더라도 가져가는 것이 맞다. 지금 주가는 설명할 수 있는 것 보다 더 높아질 확률이 높기에 매수 의견을 주는 것이다.
인터넷 게임 쪽은 수준보다는 방향성이다. 방향성이 무슨 얘기냐면, 추세가 위로냐 아래냐도 있고 성장률도 있다. 100%, 200% 성장하다가 20%, 30% 성장하면 성장이 꺼진 것일 수도 있는 것이다. 성장률은 향후 수익률이니 우리는 그 미리 수익률을 보고 주식을 볼 수 있다. 아마존 주식은 지금도 per이 80배이고 거래액 대비 거래액이 3배 이상 거래 되는 것은 앞으로 5년 10년 뒤에는 그 per 을 설명할 수 있고 그 수익성을 가지고 올수 있을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단편적으로 보시면 20년 전에 아마존의 주식을, 밸류가 싸서 산 것 보다는 앞으로 인터넷으로 물건 살 거 같고, 아마존에서 사람들이 살것이라는 것을 스토리를 보았던 것이다. 개인적으로 네이버와 카카오는 산업도 좋고 경쟁력도 좋아보이는게 우리들의 의견이다.
정프로 질문 : 네이버와 카카오는 이번에 어떤 쪽에 역점을 두고 있는지?
올해 카카오, 네이버는 글로벌 쪽에서 성과를 어떻게 내는지가 중요하다. 네이버는 커머스 쪽으로 힘을 싣고 카카오는 조금 웹툰 플러스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쪽으로 진행을 하고 있다.
정프로 질문 : 재패토 괜찮은지?
재패토는 놀라운 정도로 다운로드 숫자와 매출 성장이 같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재패토가 주가에 반영이 된게 네이버에 0원이다. 아직 초기라서 그렇다. 뭔가 숨겨져 있는 기대거리가 있으면 그것을 실망을 미리 꺾을 필요가 없다.
이프로 질문 : 올해 네이버는 어느정도 이익이 날 것으로 보는지?
지금 분기 수익을 3000억 정도 내고 있다. 1년에 약 1조원 정도 보고 있다. 시총이 60조 정도이다. 현재 주가 이상을 가려면 이익이 약 5조 ~ 10조 정도 나야 하는 것인데, 투자자 한테 말씀드리는게 성장하는 사업부, 커머스 등 50일 기준으로 말씀을 드린다. 성장하는 사업부에서 성장률이 50% 이상이면 고 성장이라고 말씀드린다, 그 밑이라면 고민을 해야 한다. 이게 일시적인가 아닌가로 봐야한다. 예를 들어서 커머스 성장률이 50% 정도라는 것은 진입기, 성장기라고 보는것이고 20~30% 가 되면 고민을 해야한다.
정프로 질문 : 네이버가 뜨면 네이버와 같이 뜰 애들이 있는지?
네이버와 카카오는 과점화가 되고 있어서 같이 뜰 기업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1등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특정 부분에서 아시아와 글로벌에서 어느정도 의미있는 인터넷 기업이 될지가 관심사이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엔터쪽, 웹소설, VOD, 재패토와 같은 그런 쪽으로 경쟁력이 있고 아직 초기 시장이기에 아직 확고한 경쟁자가 있는것이 아니라 이쪽으로 확장을 하려고 하고 있다.
정프로 질문 : 네이버는 자율주행차를 하는지?
네이버가 현대자동차와 제휴를 해서 현대는 하드웨어, 네이버는 소프트웨어 쪽을 담당하는 것으로 보인다.
정프로 질문 : 네이버와 카카오의 리스크는 무엇인지?
규제이다. 규제라는 게 2가지가 있는데, 국내에서 잘 되니까 도태되는 사업, 기업에서 독점 이슈화를 시키는 것이고, 라인이나 틱톡의 경우, 데이터를 보면 이렇게 다른 나라의 플랫폼이 자기 나라 침해하는 것을 막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조류들은 뉴스가 나쁘게 나올 수 밖에 없는 것으로 보인다.
금융쪽은 카카오가 앞서나가고 있고 커머스가 네이버가 절대적 지배자가 되고 있고, 모빌리티도 카카오가 앞서가고 있다. 매 시장에서 같이 싸우고 있다. 앞으로 국내보다는 역량이 해외에서 매출이 얹혀지기를 기다리고 있다. 네이버는 일본과 아시아이다. 카카오는 일본을 나갔고, 오리지널 컨텐츠는 동남아를 보고 있다. 웹툰과 VOD 쪽이다.
이프로 질문 : 동남아시아에 엔터테인먼트를 하겠다면 그냥 완전히 새 사업이고, 이전 사업과 관련이 없는 거 아닌가?
어떤 나라를 진입할 때 교두보가 필요한데, 한국 엔터테인먼트를 거부감 없이 받아드릴 수 있으면 VOD 에다가 트래픽을 끼운다든지 종합 포털화를 시킬 수 있다. 하나의 예를 들면 그렇고, 인터넷 사업의 기본은 이용 시간을 확보하면 수익 모델은 후차적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프로 질문 : 네이버와 카카오는 인공지능을 안 하는지?
한국에서 가장 수학 공부 열심히 하고 훌륭한 분들이 네이버와 카카오에 많이 있으시다. 엔지니어들이 네이버와 카카오에 많이 있는 상황이다. R&D 투자를 가장 잘 하고 있는 쪽이 네이버와 카카오이다. 어떻게 보면 대표선수이다. 하드웨어 말고 소프트웨어 쪽으로 잘 하려고 하고 있다. 비밀이여서 안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AI 라는 게 분석 툴이고 소프트웨어 적 기술인데 중요한건 데이터이다. 네이버가 라인이나 제트홀딩스 1대 주주가 되면서 데이터에 접근 할 수 있는 길을 얻었다. 그걸 통해서 비즈니스를 만들어 내는 것들은 시작이 되었는데 일본에서는 이제 슬슬 테클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 라인의 데이터가 한국에서 저장 되어서 문제가 되엇었다. 문제 재기를 하고 있다. 중요한게 데이터가 한국에 있냐 일본에 있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접근이 되는지가 중요하다.
네이버가 쿠키를 이용해서 일부로 해서 타겟팅 광고를 시작하였다. 네이버가 가지고 있는 것은 많지만 그런 리소스를 몰라서 안 쓰는게 아니라 궂이 안하더라도 이런 성장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경제 관련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메모리 공급부족으로 인해 올라갈 주식을 무엇일까? (21) | 2021.04.01 |
---|---|
미국 정부는 미국 경기 과열을 원하고 있다! (8) | 2021.03.31 |
아시아 증시가 흔들리고 움직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12) | 2021.03.30 |
한국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은 앞으로 무조건 좋아질 것이다. (9) | 2021.03.26 |
미국 연준에서 미국 성장률을 올해 6.5%까지 전망한다. (4) | 2021.03.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