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관련 소식

미국대선이 한국과 우리 주식에 미치는 영향

by 수출애국자 2020. 11. 10.

오늘 내용은 2020년 11월 9일 방송된 삼프로 TV 듣고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출연진 : 곽노성 교수 (동국대 국제통상학과) / 염승환 차장 (이베스트 투자증권)

 

곽노성 교수 : 

트럼트 대통령은 경제성과를 성공적으로 이뤄낸 인물입니다, 최저 실업률을 달성하였고 좋은 성장률을 만들어 냈죠. 

다만 이번 대선의 실패 요인으로는 코로나 방역 실패, 유색인종 이슈가 생김으로 노년층이 돌아섰다는 것입니다.

또한 중국 때리기를 많이 진행 했으나 쉽지는 않았습니다. 예전에는 중국을 때리면 즉각 꼬리를 내렸으나 코로나 상황 이후 중국은 주권과 자존심을 내세워 같이 박치기를 하고 있으며 무역합의 이행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바이든 후보는 앞으로 다자체재를 활용해 정치를 할 것으로 보이며 미국 우선주의는 지속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같이 GDP 의 70% 이상을 가공제품을 만들어 수출하는 체제에서는 이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친환경정책을 펴려 것으로 보여 파리기후조약 회복과 친노동정책을 사용 할 것으로 보이고 2조 달러를 투입하여 전기차 등 다양한 부분에도 투자를 진행할 것입니다. (이전에는 주로 농수산 쪽으로 무역을 진행하였구요)

 

앞으로는 EPN 주변나라를 통해 경제적으로 중국을 포위하여 압박할 것입니다. (동남아, 인도 등)

그리고 화웨이, 5G 에 대한 제재가 계속 있을 것이기에 이에 반사이익으로 삼성전자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바이든 체제에서도 중국 때리기는 지속 될 것이므로 한국 기업들에게는 좋은 영향을 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미일 관계는 우리 한미 관계보다 더 진하고 워싱턴 전가에서도 일본을 더 우대를 하기 떄문에, 

앞으로 한일 문제가 있을 경우, 이에 미국에서 해결을 하라고 압박을 줄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염승환 차장 : 이베스트 투자증권

이슈체크 : 미국 대선은 한국에 긍정적이며 한국 경제는 이머징 나라 중에서 상승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미국 달러 약세시, 원화가 원화가 강세로 갈 가능성이 있으며 다자간 협상이면 수출 비중이 큰 한국에 

유리한 국면이 될 수 있습니다. 

 

바이든 체제에서는 2조 이상의 달러 투입이 예상이 되어 달라가 더 큰 폭 하락을 할 예상이 됩니다. 

내년에는 IT 쪽 업계와 교역, 환경 쪽 섹터에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직장인들의 투자 성향을 보게 될 경우, 주로 연말 (25~30일) 사이에 주식을 사고 월초에 판매하는 

흐름이 보입니다. 이 흐름을 분석한 결과 36%가 이득을 본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을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최근까지는 이 흐름이 괜찮았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미국에서는 친환경차 시장이 열릴 것이며 2050년 탄소배출  제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친환경차로 바꾸면 인센티브를 준다고 하는데, 이는 미국에서 생산된 차에 대해서만입니다.

이에 현대와 같은 업체는 미국에 공장을 짓는 것을 고려하여야 하는데 이는 국내 노조의 허락을 받아야 하는것입니다.

 

주가 소식 : 포스코에서 1조원 유상 증자를 진행하며 이는 양극제 증설을 위함입니다. 

포스코는 5400억을 투자할 예상입니다. 

최근 삼성전자 흐름은 개인들이 6만원에 도달하면 파는 추세로 가고 있으며 LG 화학, 삼성전기 등은 

외국인의 매수가 무섭습니다. 

 

한국과 중국은 코로나 방역을 잘 하고 있어서 증시와 환율이 좋을 것으로 예상이 되며

앞으로 기업의 이익이 계속 늘어나는 경제 소비재는 주식이 좋을 것으로 예상이 되며 

에너지와 소재쪽은 하양 조정을 받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11월 11일 LG 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 실적이 나오니 이 부분을 체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리고 이 블로그 내용은 투자 판단에 대한 조언이며 가치 상승 및 하락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보장하지 않습니다.

댓글